본문 바로가기
음식

가지 돼지고기볶음 맛있게 만드는 법, 궁합 좋은 시금치 무침

by 친절한 한사장 2023. 2. 24.
반응형

가지 돼지고기볶음과 시금치 무침 사진

가지 돼지고기볶음 재료 구입 & 손질법

 

가지: 진보라색 빛깔이 선명하고 윤이 나며 표면에 흠집이 없는 것이 좋습니다. 살이 단단하고 무거운 것, 꼭지의 흰 부분이 많은 것이 신선합니다. 꼭지 부분에서 영양을 흡수하며 자라므로 꼭지가 실하고 과육을 길게 덮은 것을 구입합니다. 조직이 스펀지 상태이므로 기름에 볶으면 필수지방산을 효과적으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5~10월에 가장 맛있는데, 찬 성질을 지니고 있어 기운 없거나 열이 많이 나는 여름에 먹으면 열기를 가라앉히는 효과가 있습니다.

 

맛술: 고기 요리에 필수적으로 들어가는 재료입니다. 냄새 제거뿐 아니라 윤기를 더해주는 역할도 합니다.

 

재료 준비: 돼지고기 100g, 가지 2개, 꽈리고추 50g, 식용유 5큰술, 맛술 1큰술

 

고기 양념: 간장 반 큰 술, 소금 반 작은 술, 생강즙 반 작은 술, 후춧가루 약간, 달걀흰자 반 큰 술, 녹말가루 반 작은 술, 식용유 1큰술

 

양념: 다진 마늘 반 큰 술, 고추장 1큰술, 간장 1큰술, 조청 1큰술, 참기름 1큰술, 통깨 2큰술

 

 

가지 돼지고기볶음 조리법

 

1. 가지는 깨끗이 씻어 꼭지 부분을 잘라내고 단면이 많이 드러나도록 지그재그로 비스듬히 어슷하게 썰고, 꽈리고추는 꼭지를 떼고 씻어 어슷하게 반으로 썰어줍니다.

2. 돼지고기에 간장, 소금, 생강즙, 후춧가루를 넣고 버무린 다음, 달걀흰자를 넣어 손가락 끝으로 돌려가며 섞어 거품이 생기면 녹말가루, 식용유를 넣고 섞어줍니다.

tip- 녹말가루는 고운 막을 형성해 고기를 부드럽게 하고, 식용유는 뜨거운 기름에서 고기가 급격히 수축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어 고기가 부드럽고 엉키지 않습니다.

3. 팬을 달궈 식용유를 두르고 가지와 꽈리고추를 넣어 소금과 후춧가루를 조금 넣고 센 불에서 볶다가 약한 불로 줄여서 부드러워지면 그릇에 담습니다. 프라이팬이 뜨거울 때 중간 불로 줄여 고기를 넣고 볶습니다.

tip- 가지는 너무 익으면 물러지므로 80% 정도 익으면 적당합니다. 고기는 반 정도 익어 흰색을 띠면 맛술을 넣고 알코올이 날아가면서 고기가 완전히 익으면 볶은 야채 담은 그릇에 함께 담습니다.

4. 팬에 다진 마늘, 고추장, 간장, 조청을 끓인 다음 볶은 가지, 꽈리고추, 돼지고기를 넣어 센 불에서 잘 섞어가며 볶은 뒤 참기름과 통깨를 솔솔 뿌려줍니다.

 


tip- 남은 재료 활용법

돼지고기: 돼지고기는 잘게 썰어두었다가 전 부칠 때 조금씩 넣어줍니다. 고추장, 된장, 두부를 넣고 돼지고기 고추장찌개를 끓여도 맛있습니다.

가지: 손가락 굵기로 썰어 소금, 파, 마늘 등을 넣고 볶으면 간단한 밑반찬이 됩니다. 토막 내어 찜통에 쪄서 찢은 뒤 파, 마늘, 소금, 참기름을 넣고 무쳐 가지나물을 만들어 먹어도 맛있습니다. 튀김옷을 입혀 튀겨 먹어도 맛있고, 가지를 잘라 구워서 샐러드 재료로 사용해도 됩니다.

 

시금치 무침 재료 구입 & 손질법

 

시금치: 나물용 시금치는 길쭉한 것보다 줄기가 짧고 통통한 것이 좋으며, 뿌리 쪽에 붉은 부분이 많을수록 달콤합니다. 한뿌리에 잎이 많이 달려 있으면서 녹색 잎이 싱싱하고 윤기 있는 것을 고릅니다.

 

재료 준비: 대친 시금치 150g

 

양념: 다진 마늘 반 작은 술, 소금 반 작은 술, 조선간장 1작은술, 통깨 1큰술, 후춧가루 약간, 참기름 1작은술

 

 

시금치 무침 조리법

 

1. 시금치는 다듬어 뿌리에 칼집을 넣습니다. 끓는 물에 소금을 약간 넣고 뿌리부터 넣어 잎 부분이 끓는 물에 잠겨 부르르 끓으면 주걱으로 한 번 뒤적여 바로 건져줍니다.

 

2. 데친 시금치는 건져 재빨리 얼음물에 넣어 식으면 물기를 대강 짜고 2~3 등분해 양손으로 가볍게 눌러 물기를 짭니다.

 

3. 다진 마늘, 소금, 조선간장, 통깨, 후춧가루, 참기름 순으로 넣고 갈아 만든 양념에 데친 시금치를 넣고 조물조물 무칩니다. 여기에 고추냉이를 조금 넣으면 색다를 시금치 무침 맛을 즐길 수 있습니다.

 

tip- 시금치 정보

 

겨울 시금치 중에서도 섬초는 달기 때문에 후춧가루를 조금 넣어 칼칼한 맛으로 마무리하고, 여름 시금치에는 후춧가루를 넣지 않습니다. 또 시금치는 반드시 뚜껑을 열고 데치고, 데친 시금치는 찬물에 헹궈 2~3 등분하여 슬쩍 물기를 짜줍니다. 물기를 너무 꼭 짜도, 덜 짜도 안 됩니다. 여름 시금치는 끓는 물에 소금을 약간 넣고 넣자마자 건지고, 겨울 시금치는 끓는 물에 1분 정도 넣었다 건져줍니다.

 

 

tip- 남은 재료 활용법

 

시금치: 비닐봉지에 넣어 냉장고에 보관하면 5~7일 보관할 수 있습니다. 영양 손실을 줄이려면 끓는 물에 살짝 데쳐 찬물에 헹궈 물기를 꼭 짠 다음 밀폐용기에 담아 보관합니다. 싱싱한 시금치는 데치지 않고 간장으로 드레싱을 만들어 샐러드처럼 먹어도 맛있습니다. 된장국을 끓일 때 넣어 시금치 된장국을 만들어 먹어도 맛있습니다.

 

 

마무리 글

 

오늘은 가지 돼지고기볶음과 시금치 무침을 소개해드렸습니다. 가지 돼지고기볶음은 가지와 꽈리고추, 돼지고기는 각각 밑간 하여 볶은 다음, 나중에 합쳐서 양념하고 끓여야 더 맛있습니다. 이때 고기에 녹말가루, 달걀흰자, 식용유를 넣으면 고기가 부드럽고 엉키지 않습니다. 담백한 가지와 돼지고기에 고추의 매콤한 맛이 어우러져 부담 없는 반찬으로 좋습니다. 시금치 무침은 너무 물러지지 않도록 알맞게 데치고 간을 잘 맞추는 것이 시금치 무침의 맛을 내는 방법입니다. 소금의 양을 줄이고 간장을 넣어 조물조물 무쳐 감칠맛을 더해도 좋습니다. 영양도 풍부하고 단맛이 나므로 아이들 반찬으로 아주 좋습니다. 시금치는 특히 겨울에 맛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