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

떡갈비 맛있게 만드는 법, 궁합 좋은 묵은지 조림

by 친절한 한사장 2023. 2. 23.
반응형

떡갈비와 묵은지 조림 사진

떡갈비 재료 구입 & 손질법

 

소갈비: 떡갈비용 갈비는 일반 갈비찜용보다 크게 썰어 준비합니다. 한 덩어리가 7~10cm 크기면 적당합니다. 이렇게 준비한 갈비 5조각으로 떡갈비를 만들면 8개 정도 나옵니다.

잣 소금: 통깨를 으깬 것을 깨소금이라고 하는 것처럼 잣을 잘게 다진 것이 잣 소금입니다. 소고기와는 맛과 영양 면에서 균형을 이루고, 고명으로 뿌리면 한결 먹음직스러워 보입니다. 잣은 보통 냉장고에 보관하는데, 이 과정에서 냉장고 냄새가 쉽게 배기 때문에 잣 소금을 뿌린 후 한 번 더 구워야 맛있습니다.

재료 준비: 소갈비 1kg, 잣 소금 약간

고기 양념: 조청 1큰술, 볶은 양파 200g, 참기름 2큰술, 후춧가루 약간, 다진 파 4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생강즙 1작은술, 간장 3큰술, 소금 반 작은 술, 적포도주 2큰술, 밀가루 약간

바르는 양념: 꿀 2큰술, 간장 1큰술, 참기름 1큰술

 

 

떡갈비 조리법

 

1. 갈비는 물에 담가 핏물을 뺀 뒤 살을 발라냅니다. 뼈 가장자리와 몸집 사이에 칼집을 넣어 분리하면 됩니다.

2. 뼈에 붙어 있는 살에도 칼집을 넣습니다. 분리해 놓은 갈빗살은 잘게 다져줍니다.

tip- 고기를 부드럽게 한다고 커터에 갈면 고기가 너무 곱게 갈아져 씹는 맛이 떨어지므로 칼로 다집니다.

3. 손질한 뼈에 소금, 후춧가루, 적포도주를 앞뒤로 바른 다음 오븐에 넣어 고운 색깔이 날 정도까지만 구워 줍니다.

tip- 뼈를 구워놓지 않으면 뼈에서 핏물이 나와서 냄새가 날 수 있으므로 반드시 미리 한 번 구워줍니다.

4. 다진 갈빗살에 다져서 볶은 뒤 수분을 제거한 양파와 다진 파를 먼저 넣고, 여기에 고기 양념을 넣어 주물러서 잘 치댑니다.

tip- 고기 양념을 넣을 때는 야채 등을 먼저 넣고 주무르다 조청, 적포도주, 간장, 참기름 순서로 넣어줍니다.

5. 밀가루를 고운체에 담고 구운 뼈에 대고 골고루 조금씩 뿌립니다. 뼈에 밀가루가 묻으면 갈빗살이 잘 붙습니다.

6. 밀가루를 뿌린 갈비뼈에 양념해서 치댄 고기를 양쪽에 붙입니다, 고기의 양이 너무 많으면 굽는 시간이 오래 걸리고 탈 수 있으므로 양을 적적히 조절합니다.

7. 섭씨 200도로 예열한 오븐에 고기를 넣고 15분 정도 구워줍니다. 이때 국물이 생기면 고기에 끼얹어가며 3분 정도 더 구워줍니다.

tip- 손님 초대 시에는 15분 구워서 알루미늄 포일을 덮어 준비해 두었다가 상에 내기 직전에 3~4분 더 구워 양념장을 발라 댑니다.

8. 먹기 직전에 양념장을 두 번 정도 고기 윗면에 바르고, 바른 면이 지글지글 끓으면 잣 소금을 뿌려 뜨거울 때 생에 냅니다.



tip- 남은 재료 활용법

잣 소금: 밀폐용기나 병에 담아 보관합니다. 잣 소금은 잣보다 냄새가 더 잘 배기 때문에 필요한 만큼만 다져서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불고기나 소고기구이 등의 음식에 고명으로 뿌리면 좋습니다. 샐러드에 살살 뿌려 곁들이면 고소하게 씹는 맛을 즐길 수 있습니다.

 

묵은지 조림 재료 구입 & 손질법

 

묵은 김치: 완전히 익은 김치가 아니면 조려도 깊은 맛이 나지 않습니다. 김장김치나 묵은 김치를 구입합니다. 너무 오래 묵은 김치보다는 지난해 담근 김장김치 정도가 적당합니다. 양념을 털어내지만 짠 김치보다는 그냥 먹어도 맛있는 김치가 조려도 맛있습니다.

날콩가루: 콩을 볶지 않고 그대로 말려서 가루로 만든 것입니다. 대형 마트나 방앗간, 농협 매장에 가면 구입할 수 있습니다.

재료 준비: 묵은 김치 1kg, 날콩가루 1큰술, 멸치 육수 5컵

김치 밑간: 된장 2큰술, 조선간장 1큰술, 식용유 1큰술, 다진 마늘 1큰술, 들깨즙 1컵, 물 1컵, 들깨 4큰술

 

 

묵은지 조림 조리법

 

1. 묵은 김치는 속을 털어내고 찬물을 3회 정도 갈아가며 하루 동안 짠맛과 신맛을 우려낸 다음, 물기를 꼭 짜고 6~7cm 길이로 썰어줍니다.

2. 냄비에 김치를 넣고 된장, 간장, 식용유, 다진 마늘을 넣어 조물조물 버무린 다음 주걱으로 뒤적이며 5~7분 정도 충분히 볶아줍니다.

3. 볶은 김치가 잠길 정도로 멸치 육수를 부어주고 국물이 자작할 때까지 20~30분 끓여줍니다.

4. 들깨즙 1컵을 넣고 20분 정도 더 끓인 다음, 날콩가루를 넣어 5분 정도 더 끓여줍니다.



tip- 남은 재료 활용법

콩가루: 조미료로 활용합니다. 된장국을 끓일 때 마지막에 날콩가루를 한 숟가락 넣으면 국물이 고소하고 진합니다. 샐러드를 만들 때 샐러드에 볶은 콩가루를 뿌려서 소스와 함께 섞어 먹으면 맛있습니다. 볶은 콩가루는 우유에 타서 먹어도 맛이 좋습니다.

 

 

마무리 글

이번에는 떡갈비, 떡갈비와 궁합이 좋은 묵은지 조림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떡갈비는 갈빗살을 다져서 뼈 위에 올려 구운 것으로 손에 묻히지 않고 젓가락으로 점잖게 먹는 음식입니다. 한우일 때와 수입고기를 사용할 때 양념이 조금 달라지는데, 오늘 제시한 것은 수입고기를 기준으로 하였습니다. 한우로 만들 때는 볶은 양파를 넣지 않아도 됩니다. 알려드린 묵은지 조림 만드는 법은 국물과 함께 먹는 묵은지 조림으로 구수하고 소박한 맛이 아주 좋습니다. 묵은 김치의 짠맛을 적당히 우려내는 것이 맛의 포인트입니다. 한 번에 넉넉한 양을 만들어두고 데워 먹으면 맛있는데, 여러 번 데우면 국물이 졸아 짜지므로 멸치 육수를 넣어가면 간을 맞추시면 되겠습니다. 떡갈비는 달콤 짭짤한 맛이 일품인데 달콤한 맛을 포함하고 있어 드시다 보면 물리실 수 있습니다. 그때 묵은지 조림과 함께 드시면 깔끔한 맛이 다시 한번 입맛을 돋게 해 주며 음식 간에 궁합이 좋습니다. 그냥 김치를 드시기보다 오늘 소개해드린 묵은지 조림을 같이 드시면 더욱 맛있는 밥상이 될 거라고 말씀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