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

돼지고기 조림 맛있게 만드는 법, 궁합 좋은 무나물

by 친절한 한사장 2023. 2. 25.
반응형

돼지고기 조림과 무나물 사진

돼지고기 조림 재료구입 & 손질법

 

돼지고기 목살: 등심에서 목으로 이어지는 부위의 살로 여러 개의 근육이 모여 있습니다. 근육막 사이에 지방이 적당히 있어 부드럽고 고소한 맛이 특징입니다. 보쌈, 구이, 주물럭 등에 주로 이용합니다.

양송이버섯: 저열량, 고단백 식품으로 우리 몸에서 만들어지지 않는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합니다. 혈압과 당뇨, 빈혈에 좋고, 버섯 중에서도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효과가 가장 큽니다. 한식뿐 아니라 양식에도 두루 사용됩니다. 조림용으로는 흰 것보다 옅은 갈색이 돌고 단단한 것, 비교적 묵직한 것이 좋습니다. 하얀색이 나는 것은 쉽게 물러지므로 조림보다는 구이용으로 사용합니다. 조림에는 큼직하게 썰어 넣습니다.

재료 준비: 돼지고기 목살 600g, 무 400g, 양송이버섯 200g, 꽈리고추 50g, 풋마늘 50g, 붉은 고추 2개

향신 재료: 물 2컵, 마늘 5쪽, 생강 1톨, 대파 약간, 마른 고추 2개, 통후추 반 작은 술, 양파 반 개

국물 양념: 맑은 장국 1큰술, 간장 4큰술, 조청 1큰술, 참기름 1큰술, 통깨 2큰술

 

tip- 맑은 장국 만드는 법

맑은 장국은 색을 내기보다 간을 맞추기 위해 사용합니다

재료 준비: 해물 육수 5컵, 소고기 육수 5컵, 소금 150g, 맛술 1컵, 청주 반 컵

1. 냄비에 해물 육수와 소고기 육수를 넣고 중간 불에서 끓여 2컵 분량이 될 때까지 졸여줍니다.

2. 졸인 국물에 소금과 청주, 맛술을 넣고 저어가며 5분 정도 더 끓인 뒤 식혀서 병에 담아두고 사용합니다.

 

돼지고기 조림 조리법

1. 무는 껍질을 벗기고 사방 2.5cm 크기로 썰어 모서리를 둥글게 다듬어줍니다. 양송이버섯은 슬쩍 씻어 사 등분하고 풋마늘은 5cm 길이로 썬 다음 길이로 사 등분합니다. 붉은 고추는 길이로 반 갈라 씨를 털어내고 어슷하게 썰어줍니다.

tip- 풋마늘이 나오지 않는 시기에는 마늘종을 넣어도 됩니다.

2. 큰 냄비에 돼지고기를 큼직하게 한입 크기로 썰어 넣고 물, 마늘, 생강, 대파, 마른 고추, 통후추, 양파를 넣어 삶아줍니다.

3. 국물이 끓기 시작하면 10분 정도 더 끓여 체에 밭쳐 국물을 밭습니다.

4. 체에 밭친 돼지고기는 얼음물에 재빨리 씻어 잡냄새와 기름기를 빼줍니다.

5. 돼지고기 삶은 물에 맑은 장국, 간장을 넣어줍니다.

6. 국물에 삶은 돼지고기, 손질한 무와 양송이버섯을 넣고 조림 뚜껑, 겉뚜껑 모두 덮어 약한 불에서 30분간 끓여줍니다.

7. 고기를 조리다가 중간에 뚜껑을 열고 위아래를 뒤집어 골고루 섞어줍니다.

8. 조청, 꽈리고추, 풋마늘, 붉은 고추를 넣고 센 불에서 볶듯이 주걱으로 저으면서 3~4분간 조린 다음 참기름, 통깨를 넣고 슬쩍 섞어 마무리해 줍니다.

tip- 맛있게 먹는 방법

너무 뜨거운 것보다 조금 식혀 먹는 게 더 맛있습니다. 남은 돼지고기 조림을 다시 먹을 때 메추리알을 조금 넣고 다시 조려서 상에 냅니다.



tip- 남은 재료 활용법

양송이: 버섯류는 온도가 높을수록 빨리 상하므로 랩을 씌워 냉장실에 보관합니다. 고기 구울 때 양파와 함께 구워 곁들어도 좋습니다. 갓이 아래로 가게 놓고 구우면 수분이 모여 진한 국물이 나오는데 영양가가 높습니다. 피망, 양파, 당근 등과 함께 볶아 양송이버섯볶음을 만들어도 맛이 좋습니다. 기름에 볶아 냉동해 두고 먹어도 됩니다. 양송이에 조갯살과 모차렐라 치즈를 얹어 오븐에 구우면 술안주로도 맛있습니다. 메추리알, 고기와 함께 간장에 조려도 맛있습니다.

 

무나물 재료 구입 & 손질법

 

재료 준비: 무 500g, 물 한 컵 반, 다진 파 약간, 깨소금 약간

 

양념 준비: 다진 마늘 1작은술, 생강술 1큰술, 참기름 1작은술, 조선간장 1큰술

 

tip- 생강술 만들기

 

재료: 생강 1컵, 청주 2컵

 

1. 생강은 껍질째 깨끗이 씻어 물기를 닦아낸 다음 청주와 함께 믹서기에 갈아줍니다.

 

2. 냉장고에 넣어두고 생강이 가라앉으면 조금씩 따라서 사용합니다. 냉장 보관은 6개월입니다.

 

 

무나물 조리법

 

1. 무는 겉에 묻은 황토를 깨끗이 씻은 뒤 잔뿌리를 잘라내고 7cm 길이로 토막 내 결대로 굵게 채를 썰어줍니다.

 

tip- 결대로 썰지 않으면 익힐 때 무채가 부서져 지저분하고 물이 많이 생깁니다.

 

2. 냄비에 무채를 담고 다진 마늘, 생강술, 참기름, 조선간장을 넣고 양념만 고추 섞일 정도로 두 손으로 살살 버무립니다.

 

3. 양념한 무채에 물을 붓고 뚜껑을 덮어 끓기 시작하면 7분 정도 더 끓여줍니다.

 

4. 국물이 자작하도록 끓인 무채에 다진 파와 깨소금을 넣고 섞은 뒤 쟁반에 펼쳐 빨리 식혀줍니다.

 

tip- 무나물은 차게 식으면 무 특유의 냄새가 제거되어 시원한 맛이 살아납니다.

 

 

마무리 글

 

이번에는 돼지고기 조림과 무나물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무나물의 깔끔한 맛이 돼지고기 조림을 드실 때 고기의 무거운 맛을 잘 잡아주기 때문에 함께 먹으면 궁합이 아주 좋습니다. 소개해드린 돼지고기 조림 만드는 법은 돼지고기를 데쳐 찬물에 씻어 기름기와 잡냄새를 뺀 다음, 고기 삶은 국물에 간장을 넣고 야채와 함께 조리는 방법입니다. 큼직하게 썰어 넣은 양송이는 쫀득하게 씹히는 느낌이 고기 이상으로 맛있고, 푹 익힌 무의 부드러운 맛도 일품입니다. 무나물은 만드실 때 무가 부서지지 않게 볶고 담백하게 양념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무나물은 무 껍질을 벗기지 않고 만듭니다. 껍질 부분의 매운맛이 개운한 맛과 조화를 이루기 때문입니다. 무생채는 계절과 상관없이 적당히 맛을 낼 수 있지만, 무나물은 가을무가 아니면 제맛을 내기 어렵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