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

장조림 맛있게 만드는 법, 궁합 좋은 미나리물김치

by 친절한 한사장 2023. 3. 5.
반응형

장조림과 미나리 물김치 사진

장조림 재료 구입 & 손질법

 

소고기 홍두깨살: 선홍색을 띠고 탄력 있는 신선한 고기를 구입합니다. 홍두깨살은 기름기가 전혀 없는 순 살코기라 연하기 때문에 육회, 조림 등에 많이 사용됩니다. 단, 장조림용 고기라고 해도 덩어리가 너무 크면 좋지 않습니다.

마른 고추: 향신 재료에 마른 고추를 넣으면 매운맛도 약간 나지만 고기의 잡냄새를 없애줍니다. 소량 넣으면 매운맛보다 개운하고 깔끔한 고기 맛을 살릴 수 있습니다. 장조림에 사용하는 고추는 매운 청양고추로 준비합니다.

재료 준비: 소고기 홍두깨살 600g, 꽈리고추 20개, 물 5컵, 간장 반 컵, 조선간장 1큰술, 고기 삶은 물 2컵

향신 재료: 마늘 5쪽, 양파 반 개, 마른 고추 2개, 대파 약간, 통후추 반 큰 술

 

장조림 조리법

 

고기를 맛있게 먹으려면 물이 끓을 때 고기를 넣고, 육수를 낼 때는 찬물에 고기를 넣어 삶아줍니다. 향신 재료에 고기를 넣고 삶아 육수와 간장, 조선간장으로 조려 만든 장조림입니다. 다른 양념은 하지 않기 때문에 육수, 간장, 조선간장의 비율을 맞춰 넣는 것이 중요합니다.

1. 냄비에 물 5컵을 붓고 마늘, 양파, 마른 고추, 대파, 통후추를 넣어 5분 정도 끓이다 소고기를 덩어리째 넣고 조림 뚜껑을 덮어 20분간 삶아줍니다.

2. 고기가 익어 하얀색이 나면 젓가락으로 찔러보아 육즙이 나오지 않으면 다 익은 것입니다.

3. 고기가 다 익으면 고운체에 받힌 후 마늘, 양파, 마른 고추, 대파, 통후추는 건져내고 육수와 고기를 분리해 줍니다.

4. 냄비에 익힌 고기를 담고 고기 삶은 국물 2컵을 부은 뒤, 간장 반 컵, 조선간장 1큰술을 넣어 뚜껑을 덮고 중간 불에서 10분 정도 끓인 뒤 꽈리고추를 넣고 다시 5분 정도 조립니다. 뚜껑을 덮은 채 실온에서 식힌 다음 기름기를 제거하고, 고기와 국물은 따로 보관합니다.

tip- 간장에 메추리알을 넣어 아이 반찬으로 만들거나 마지막에 매운 고추를 넣어 어른 반찬으로 칼칼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tip- 장조림 보관법

짠맛이 강하지 않으므로 냉장 보관합니다. 단, 오래 두고 먹을 것은 냉동 보관합니다. 상에 낼 때 고기를 찢어 국물과 함께 차갑지 않을 정도로 전자레인지에 30초 정도 가열하면 더 맛있습니다. 냉장고에 보관할 때는 국물과 건더기를 함께 담아 보관합니다. 꺼낼 때는 물기 없는 숟가락을 이용해야 오래 보관할 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간장으로 간했지만, 요즘은 간을 약하게 하므로 보관에 주의해야 합니다.

tip- 남은 재료 활용법

소고기 홍두깨살: 홍두깨살이 남았다면 남은 살코기로 육회를 만들어 먹어도 좋습니다. 배를 채를 썰어 주고 노른자를 올려 얇게 썬 홍두깨살과 함께 비벼 먹으면 술안주로 아주 좋습니다. 또, 홍두깨살은 기름기가 없기 때문에 소고기 뭇국을 끓이고 고명으로 삶은 홍두깨살을 올려주면 국이 더 기름져지지도 않고 좋습니다. 같은 예시로 떡국이나 떡만둣국에도 고명으로 올려 먹으면 좋습니다. 이른 시일 내에 먹을 거라면 냉장 보관하고, 오래 두고 먹을 거라면 냉동 보관해 줍니다. 육회는 신선도가 생명이기 때문에 고기가 신선할 때만 만들어 줍니다.

 

장조림: 장조림 간장은 여름철에 맛을 낼 수 있는 조미 간장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열무국수에 넣어 비벼 먹거나, 조림 등에 넣어도 좋습니다.

 

 

미나리물김치 재료 구입 & 손질법

 

미나리: 너무 굵지도 가늘지도 않으며, 줄기의 두께가 일정하고 통통한 것을 골라줍니다. 잎과 억센 줄기는 잘라내고 연한 줄기만 다듬어 사용합니다. 비타민, 칼슘, 철분, 수분과 섬유소가 풍부합니다. 11월~3월이 제철이라 가장 맛있습니다.

무: 무는 표면에 진흙 색깔의 흙이 묻은 것을 골라줍니다. 무청이 오랫동안 달려 있으면 무가 맛없어지므로 보관할 무라면 무청을 떼는 것이 좋습니다. 여름보다는 가을에 나오는 무가 맛있습니다.

재료 준비: 미나리 200g, 미나리 절임용 소금 1작은술, 무 300g, 무절임용 소금 2작은술, 채를 썬 생강 1작은술, 채를 썬 마늘 1작은술, 붉은 고추 반 개, 마른 청양고추 1개

국물 재료: 물 8컵, 배즙 반 컵, 무즙 반 컵, 소금 2큰술, 설탕 1큰술

 

 

미나리물김치 조리법

아삭아삭 씹는 맛과 향이 입 안 가득 퍼지는 미나리 물김치는 봄, 겨울에 잠깐 담가 먹습니다. 특히 시원한 국물 맛을 내기 위해 무를 절일 때 생기는 물은 버리지 말고 그대로 사용합니다.

1. 미나리는 줄기만 다듬어 5cm 길이로 썰어 소금을 뿌려 10분 정도 절였다가 물에 한 번 헹궈 물기를 꼭 잡니다. 무는 5cm 길이로 토막 낸 후 성냥개비 굵기로 채를 썰어 소금에 절이고 이때 생긴 물은 함께 사용합니다.

2. 다진 마늘과 다진 생강은 면 주머니에 넣어줍니다. 배는 껍질을 벗기고 가운데 딱딱한 씨 부분을 도려냅니다. 붉은 고추는 길이로만 반 갈라 씨를 털고 채를 썰어줍니다.

3. 배는 강판에 갈아 체에 걸러 즙을 내고 무는 강판에 갈고, 면 주머니에 짜서 즙을 낸 뒤 물, 소금, 설탕을 섞어 김칫국물을 만들어줍니다.

4. 김치통에 절인 미나리와 무, 채를 썬 붉은 고추, 길이로 반 가른 청양고추, 생강, 마늘을 담은 면 주머니를 넣고 김칫국물을 부어줍니다.

tip- 남은 재료 활용법

미나리: 살짝 데쳐 초고추장 또는 고춧가루를 조금 넣고 소금, 식초, 조선간장을 넣어 무치거나 생선찌개나 해물탕을 끓일 때 마지막에 넣어줍니다.

무: 제철에 나오는 무는 냉장고에 넣는 것보다 신문지로 싸서 스티로폼 상자에 넣어두면 오래 보관할 수 있습니다. 무청을 떼어내야 무의 수분이 증발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무청은 김치를 담그거나 말려 시래기를 만들어도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